김창열은 가수로, DJ DOC의 리드보컬. 대표적인 방송출연작에는 천하무적 야구단에서 고정 멤버로 활약을 했고, 이전에는 케이블 프로그램인 현장토크쇼 TAXI에서 MC를 맡은 경험도 있는데, PD 폭행 루머에 휘말려 중도 하차했다.
목차
1. 김창열 가수 프로필
2. 가수가 된 계기
3. 학력
4. 싸움 폭행 사건들
김창열 가수 프로필
출생 : 1974년 1월 19일
고향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동
국적 : 대한민국
본관 : 김해 김씨
신체 : 182cm, 65kg, 275mm, AB형
가족 :
남동생 김창범(1976년생)
배우자 장채희(1980년생, 2003년 결혼 ~ 현재)
아들 김주환(2004년 3월 13일생)
딸 김주하(2013년 5월 14일생)
학력 :
서울북성초등학교 (졸업)
방화중학교 (졸업)
공항고등학교 (2학년 / 중퇴)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공항고등학교 (명예졸업)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 / 학사)
소속사 : 다원씨앤씨컴퍼니
데뷔 : 1994년 DJ DOC 1집 슈퍼맨의 비애
별명 : 창렬, 스트리트 파이터, 롤로노아 창렬
종교 : 개신교
김창열 나이 프로필 키 djdoc 인스타 화보 결혼 과거 싸움 김창렬
김창열 가수가 된 계기
김창열은 6살 때부터 유행가에 심취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가장 즐겨 불렀던 노래가 최병걸의 <난 정말 몰랐었네>였다. 후술할 1995년 일간스포츠 연재물 <스타스토리>에 따르면 자신의 가창력은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았다고 하는데, 아버지는 노래에 흥미를 지닌 데다가 하모니카를 부는 데 능했고, 5년 동안 중동 건설현장으로 떠나 있을 때도 카세트 테이프에 '테이프 편지'를 녹음하며 하모니카 연주까지 곁들이기도 했다.
학창 시절에도 가장 좋아했던 과목은 음악이었으며, 학력은 중졸, 정확히는 고등학교 중퇴였으며, 고교 중퇴 후 우연히 다운타운가의 DJ로 활약하다가 1994년에 박정환, 이하늘과 함께 'DJ DOC'를 결성해 가수로서 입지를 다졌고, 1998년 솔로 앨범을 낸 바 있다.
김창열 학력
김창열은 2009년 8월 26일, KBS 1TV <반갑습니다 선배님> 다음날 방영분 촬영 도중 모교인 서울 공항고등학교 교장으로부터 명예졸업장을 받았다. 그 후 2010년 8월 2일에 있던 검정고시를 치르고 마침내 8월 24일에 합격했다. 검정고시를 본 이유는 자기 아들에게 부끄럽지 않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당시 올레TV 채널이었던 채널원(현 NQQ)의 '되면 한다 열혈교실'의 진행을 맡아 스타강사들의 과외지도를 받는 학생들과 함께 공부를 하게 되면서 검정고시와 수능을 보았다.
그리고 이 기세를 몰아서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도전했다. 쳐 본 감상은 다 어렵다였다. 500점 만점에 250점이 목표였고, 넘을 자신도 있었다는데, 시험이 끝난 후에는 잘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그런데 수능날 기자들에게 찍힌 사진 중에 숙취 해소 음료를 들고 들어오는 사진이 있어 화제가 됐다. 최종 결과는 250점은 넘겼으며, 300점은 넘겼냐는 질문에는 웃음으로 무마했기에 대강 짐작이 된다. 이어서 경희사이버대학교에 합격했다는 소식이 나왔다.
김창열 노래 평가
김창열은 예나 지금이나 90년대 가요계에서 이재훈, 김종국, 김지훈 등과 함께 가창력이 매우 뛰어난 댄스 가수로 꼽혀왔다. 그 특유의 초고음역대 소화 능력과 독특한 미성의 목소리, 리듬감 있고 소울풀한 표현력과 애드리브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워낙 독특한 보컬리스트이기 때문에 모창자가 없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야말로 DOC 스타일에 최적화된 보컬. 특히 제대로 연습생을 거친 적도 없고, 불규칙한 생활에 잦은 음주에도 불구하고 20년 가깝도록 음색이나 음역에 큰 손색이 없다는 건 타고난 게 아주 좋다는 이야기. 실제로 20대 시절 음원과 현재 라이브를 비교해 보면 기본적인 음색과 피치, 파워 자체가 전혀 손상되지 않았다. 때문에 목소리만 들어보면 전혀 40대 중년 남성의 목소리라고는 믿겨지지 않는다.
초고음을 힘 안 들이고 쩌렁쩌렁하게 내지르는 것이 주특기. 하이 테너이며, 그냥 타고난 목소리 자체가 웬만한 여성들보다도 높을 정도로 굉장히 하이톤이다. 김창렬의 올드스쿨 라디오를 들어보면 알겠지만, 웃을 때 3옥타브 솔(G5), 라(A5)가 그냥 찍힐 정도. '나의 성공담', '약속', '기억속으로'를 들어보면 알겠지만 타고난 피치 자체가 그냥 여성의 피치에 가깝다. 판타스틱 듀오에서는 코요태의 순정을 앉아서 원키로 그냥 부른 적도 있었다.
김창열 결혼 부인 장채희
김창열과 장채희는 지인의 소개로 만나 결혼에 골인했다. 김창열은 “들어오는데 후광이 비치더라. 결혼할 사람은 한눈에 알아본다고 하는데 그런 것 같았다”고 말했다. 장채희는 “연예인이니까 나랑 상관 없는 사람인 줄 알았다. 김창열은 그냥 아저씨였다. 데이트를 하게 됐는데 길에서 의식하지 않고 손도 잡더라. 너무 자연스럽게 데이트를 하는 모습에서 반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창열 싸움 폭행 사건들
김창열은 가수 데뷔 후 사고를 친 것이 엄청 많은데, 합의금을 물어준 폭행 건만 100여 건이라는 얘기가 있고 본인의 합의금만 토탈 5억 원 정도임을 방송에서 시인한 바 있다. 공식적으로 폭행 혐의로 연루된 것만 총 17건이다. 그 17건 중 실제 구속 수감된 것만 4건으로, 김창열은 실제로 폭력 전과 4범이다.
그러다가 2015년 원더보이즈 폭행 및 갈취 혐의로 피소되었다. 김창열은 원더보이즈의 남은 계약기간에 대한 책임 청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부정했다. 2016년 6월 7일, 원더보이즈 측에서 주장했던 탈세와 횡령 혐의는 최종적으로 무혐의로 결론났다. 하지만 폭행 혐의는 불구속 공판 예정이었으며, 2016년 10월 20일에 폭행 혐의로 기소된 가수 김창열에 대해 원더보이즈 측에서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밝혀 법원에서 공소 기각 판결을 선고했다.
김창열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www.instagram.com/doc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