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해밍턴은 대한민국에서 활동 중인 호주 출신의 외국인 코미디언. 외국인 코미디언 1호이다. 외국인으로 연예계 밑바닥부터 시작하여 정점인 KBS 연예대상까지 수상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어린이 배우로 활동한 적도 있다.
목차
1. 샘 해밍턴 프로필
2. 가정사
3. 한국 방문 계기
4. 데뷔
샘 해밍턴 프로필
본명 :
새뮤얼 마이어 러스 해밍턴
Samuel Mayer Russ Hammington
출생 : 1977년 7월 31일
출생지 : 뉴질랜드 웰링턴
출신 : 빅토리아 주 멜버른
거주지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국적 :
호주
뉴질랜드 (복수국적)
신체 : 179cm, 150kg
가족 :
아버지, 어머니잰 러스
배우자 정유미(1975년생, 2013년 결혼 ~ 현재)
장남 윌리엄 해밍턴(정태오)(2016년 7월 12일생)
차남 벤틀리 해밍턴(정우성)(2017년 11월 8일생)
학력 :
스윈번 공과대학교 (마케팅 • 한국어 / 학사)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수료)
종교 : 무종교
소속사 : 탄탄엔터테인먼트
데뷔 :
1981년 드라마 Holiday Island (호주)
2005년 개그콘서트 KBS 특채 코미디언 (한국)
별명 : 샘 해물탕, 햄 새밍턴, 샘아빠
샘 해밍턴 프로필 집 아들 나이 인스타 화보 키 국적 과거 다이어트 벤틀리 가족 윌리엄
샘 해밍턴 가정사
샘 해밍턴은 뉴질랜드에서 태어나고 호주 멜버른에서 성장했다. 아버지는 뉴질랜드인이고 어머니는 호주인이다. 한국인 아내와 결혼하여 대한민국 영주권자(F5)로서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다. 참고로 조상은 영국 잉글랜드 버크셔 출신이다. 즉 샘 해밍턴은 영국계 호주인이다.
아버지는 웰링턴에서 식당을 운영하면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했다. 어머니 잰 러스(Jan Russ)는 결혼 전 뮤지컬뿐 아니라 연극, TV 드라마, 영화 등에 출연했던 연기자로 방송계에 발을 딛어 멜버른에서 FD와 캐스팅 디렉터를 거쳐 지금 방송국 외주 제작사의 PD로 일하고 있었고, 캐스팅 디렉터 시절부터 업계에서 상당히 영향력 있는 호주의 유명 PD라고 한다.
어머니 잰 러스는 호주 드라마 《이웃》(Neighbours)의 캐스팅 디렉터와 조연출을 20년간 맡고 있는 호주 방송계의 '큰손'이라고. 《이웃》은 호주 최고의 유명한 장수 드라마로, 그녀는 캐스팅 디렉터를 할 때부터 이름을 날리고 있었다고 한다. 할리우드의 세계적 스타로 성장한 호주 출신 배우 러셀 크로우, 가이 피어스, 휴 잭맨과 가수 카일리 미노그는 그녀가 처음으로 발굴한 스타라고 한다.
샘 해밍턴 한국 방문 계기
샘 해밍턴과 대한민국의 인연은 대학 진학을 통해 이뤄졌다. 1997년 멜버른의 스윈번 공과대학에 입학했고 마케팅과 한국어를 전공했다고 한다. 처음에 유럽 지역 언어를 전공할까 생각했으나, 오히려 호주에서 지리적으로 가까운 동아시아 국가의 언어를 전공하리라 마음을 먹고 일본어와 중국어를 배울까 고민하다가 생뚱맞게 한국어를 선택한다. 사실 그는 한국이 지도상에 어디에 있는지도 모를 정도였지만, 그만큼 생소해서 남들이 안 하는 걸 하고 싶기에 선택했다고 한다. 당시 스윈번 대학에 한국인 유학생들이 많아서 한국인 친구를 많이 사귀었다고 한다.
샘 해밍턴은 1998년 고려대학교 교환학생으로 처음 한국 땅을 밟게 된다. 1999년까지 어학당에서 한국 문화, 정치, 역사 등을 배웠는데, 라디오 스타에서 밝히기론 처음엔 생각했던 것과 달리 방도 지저분하고 해서 첫인상이 별로였는데, 룸메이트였던 영국인 룸메이트와, 고대 학생들이랑 수업 째고 놀고 술 마시고 여자 꼬시고 그러느라 초반 성적이 바닥을 찍어 교환학생 자격 취소까지 갈 뻔했다고 한다.
술자리 등에서 직접 떠들면서 익힌 실생활 한국어 덕에 마지막엔 반 2등의 한국어 실력을 보여줬었다고 한다. 그가 가진 한국에 대한 첫 인상은 '사람들이 너무 바쁘게 산다는 것'이었다고 한다. 호주 사람은 비교적 여유가 있는 편이라 그렇게 생각한 듯싶다.
샘 해밍턴 데뷔
배우 활동
샘 해밍턴은 2002년에 한국에 눌러 앉으면서 신나게 2002 한일 월드컵도 즐기다가 '한국 방송계 입문'이라는 행운까지 얻었다. SBS 월드컵 특집 프로그램의 리포터로 방송계에 입문하였다.
그 뒤 KBS 러브스토리, 스펀지, 부부 클리닉 사랑과 전쟁,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SBS 진실게임 등에 외국인 재연배우로 출연했고, 영화는 《재밌는 영화》, 《남극 일기》 등에 목소리 출연도 했다고 한다. 그러다가 방송일이 뜸해지던 2003년에는 잠시 영국계 건설회사에 다니기도 하며 생업을 이어가지만 연기의 꿈을 접을 수는 없었다.
개그맨 활동
샘 해밍턴은 2005년 영어강사를 하며 지내다 드디어 그에게 한줄기 빛이 쏟아지는데, 코미디언 김준호가 출연하는 공연에 관람차 왔다가 MC가 무대로 불러서 얼떨결에 나머지 관객들 앞에서 예상치 못했던 즉석공연을 하게 된 것. 이게 생각보다 반응이 좋았고, 그때 같이 보던 개그맨 및 PD들의 눈에 띄어서 얼마 후 개그콘서트의 하류인생에 게스트로 출연하게 된다.
이 날 정작 출연한 분량은 30초 정도이고, 대사도 딱 두 마디가 전부였지만, 여기서도 시청자들의 반응이 너무나 좋았고, 방송 2주 뒤 김준호가 직접 전화로 스카웃을 제의하게 되면서 개그콘서트 팀에 특채 코미디언으로 합류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해밍턴이 대한민국에서 외국인 코미디언 1호로 데뷔하게 된 사연이다. 첫 고정 코너는 월드뉴스. 비록 코너는 6회밖에 하지 않았지만, 이 코너를 통해서 샘 본인의 모습과 이름을 만천하에 알리는 계기가 된다.
샘 해밍턴 부인 논란 정유미
2018년 4월 7일, 아내 정유미 씨가 아들 윌리엄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동영상과 코멘트가 동물학대 논란을 일으켰다. 정유미 씨는 윌리엄이 장난감 칼로 반려견을 내려치는 동영상을 게재하면서 라고 적었는데, 13년 간 함께한 반려견을 '살아있는 장난감'이라 표현한 점과, 아이가 반려견을 때리는 것을 배변교육이라 칭한 점 등이 비판을 받았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비난을 하자 정유미 씨는 영상을 삭제하면서 윌리엄의 계정에 사과문을 올렸다.
샘 해밍턴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www.instagram.com/samhammington/
장예인 아나운서 프로필 나이 결혼 남편 인스타 화보 과거 (catcorow.com)
김창옥 강사 프로필 나이 고향 유튜브 화보 인스타 과거 (catcorow.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