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혜란 프로필 나이 키 결혼 남편 드라마 영화 화보 과거 출연작 더글로리
목차
1. 배우 프로필
2. 배우가 된 계기
3. 배우 데뷔
4. 영화 데뷔
5. 드라마 데뷔
6. 닮은꼴 정이랑
염혜란 배우 프로필
출생 : 1976년 10월 30일
고향 : 전라남도 여수시
국적 : 대한민국
신체 : 168cm
가족 :
배우자(2005년 결혼 ~ 현재)
딸(2012년생)
학력 :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 / 학사)
소속사 : 에이스팩토리
데뷔 : 2000년 연극《최선생》
염혜란 배우가 된 계기
염혜란은 대학생 때 학과 안의 연극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연기에 눈을 떴다. 그 전까지는 본인이 잘하는 게 별로 없다고 느꼈는데 이때 연기를 하면서 주변으로부터 많은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 원래는 국어 교사가 꿈이었다. 때문에 졸업 후에도 선생님이 되려고 잠깐 공부를 했다. 출판사에서도 잠시 일했었다.
염혜란 배우 데뷔
염혜란은 1999년 대학로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연우무대 단원모집 공고에 지원해 합격하면서 배우의 길로 들어섰다. 약 40년의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극단 중 하나이다. 송강호, 문성근, 김윤석, 안석환, 송새벽 등이 이곳 출신이다.
염혜란은 2000년에 데뷔해 20년 가까이 연극무대에서 커리어를 차근차근 쌓아 인정받았다. 2004년 연극 <차력사와 아코디언>에 처음으로 비중 있는 역할로 출연하면서 배우생활의 변곡점을 맞았다. 연극 <눈먼 아비에게 길을 묻다>로 2006년 제42회 동아연극상 신인연기상을 수상했다.
염혜란 영화 데뷔
염혜란은 2003년 영화 <살인의 추억>에 단역 '소현 엄마' 역할로 영화에 데뷔했다. 당시 봉준호 감독이 연극 <이 爾>에 광대 역할로 출연한 그녀의 연기를 보고 직접 오디션을 제안했다고 한다. 그 이후 여러 영화에 단역으로 종종 출연하다가 <아이 캔 스피크>, <증인>, <걸캅스> 등 유명 영화들에 조연으로 잇달아 출연했다.
염혜란 드라마 데뷔
염혜란은 2016년 <디어 마이 프렌즈>로 TV 드라마에 데뷔했다. 2015년 연극 <잘자요 엄마>에 나문희와 출연할 당시, 나문희와 친한 노희경 작가가 연극을 보러 왔다가 <디어 마이 프렌즈>에 출연을 제안했다. 나문희와는 2017년 아이 캔 스피크에서 같은 시장 동료로 다시 만났다.
염혜란 출연작 드라마 영화
도깨비
염혜란은 <도깨비>에서 극 중 은탁(김고은)의 이모이자 악역인 '지연숙' 역으로 대중들에게 가장 많이 얼굴을 알리게 되었다. 이어진 <아이캔스피크>, <슬기로운 감빵생활>, <라이브> 등 다양한 드라마에 조연으로 출연하며 차근차근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그러던 중 2019년 <동백꽃 필 무렵>에서 사이다 캐릭터 '홍자영' 역을 맡아 '노규태' 역의 오정세와 함께 많은 인기와 사랑을 받았다.
2020년 OCN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에 카운터즈의 원년멤버이자 힐러 역할인 '추매옥' 역으로 또 한 번 열연을 선보였다. 이후 2021년 5월 제5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부문 여자 조연상을 수상하였다. 2021년 출연한 영화 빛과 철에서 사고로 식물인간이 된 남편을 돌보며 교통사고를 낸 가해자의 아내와 불편한 관계로 엮이는 '영남' 역으로 좋은 연기를 선보였다.
염혜란은 2022년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통해 공개된 더 글로리의 part.1과 part.2에서 가정폭력의 피해자이자 동은의 조력자 역할을 하는 '현남' 역으로 절정의 연기를 펼쳤다. 김은숙의 마음 속 1번 캐스팅이란 말이 무색하지 않게 감정적으로 농익은 연기를 선보였다.
염혜란은 꾸준히 연기를 해올 수 있었던 이유로 본인의 얼굴을 꼽았다. 처음 연우무대에 들어가 활동했을 때 틈새시장을 잘 파고든 것 같다고. 당시 다른 여배우들이 다들 예쁘고 날씬해 주인공감이라 엄마나 아줌마 같은 조연 역할을 할 배우가 없었다고 한다. 신입단원으로 들어가 아줌마 역할을 본인이 맡으면서 여러 기회들이 빨리 주어졌다고 한다.
염혜란 닮은꼴 정이랑
염혜란은 개그우먼 겸 배우 정이랑과 닮은 꼴이다. 그래서 그런지 정이랑과 함께 모녀관계로 영화 미성년에 까메오 출연했다. 사실 나이 차이상 친언니와 친동생 정도 설정이 맞지만, 부모자식관계의 인물들이 주인공인 영화 속성상 그런 것. 두 사람이 바짝 붙어서 웃으며 함께 찍은 사진을 SNS에 공개했는데, 진짜로 친자매 느낌 이상으로 많이 닮았음이 여지없이 드러났다. 최근에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출연자인 효진초이와 닮았다는 말이 많이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