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화 나이 프로필 드라마 키 영화 동생 화보 과거 리즈 레전드 결혼
목차
1. 엄정화 프로필
2. 가정사 집안
3. 가수가 된 계기
4. 가수 데뷔
5. 가수 평가
6. 배우 데뷔
7. 근황
엄정화 프로필
출생 : 1969년 8월 17일
고향 : 충청북도 제천시 청전동
국적 : 대한민국
신체 : 164cm, 47kg, A형, 235mm
가족 :
어머니 유경숙
언니 엄정혜, 여동생 엄정선, 남동생 엄태웅
올케 윤혜진, 조카 엄지온, 사돈 윤준호
반려견 슈퍼
학력 :
청전초등학교 (졸업)
의림여자중학교 (졸업)
제천여자고등학교 (전학)
북원여자고등학교 (졸업)
종교 : 개신교(루터교)
소속사 : 사람엔터테인먼트
데뷔 :
1992년 7월 5일 영화《결혼 이야기》 (배우)
1993년 3월 13일 정규 1집 Sorrowful Secret (가수)
MBTI : INFP
엄정화 가정사 집안
엄정화는 4남매 중 둘째이다. 언니는 엄정혜, 여동생은 엄정선, 남동생은 배우 엄태웅이다. 아버지 엄진옥은 트럼펫 연주가이자 서라벌예대에서 음악을 전공한 중학교 음악 선생님이었다. 그러나, 엄정화의 6세 때 아버지가 바이크 사고로 사망한 뒤에는 학교 매점에서 살게 되는 등 순탄하지 않은 어린 시절을 보냈다.
고등학교 졸업후 상경하여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였고, 어머니는 떡볶이와 어묵을 파는 포장마차를 운영하는 등 어려운 시절을 보냈다.
엄정화 가수가 된 계기
엄정화는 1989년 MBC 합창단의 오디션을 합격하며, MBC 합창단 12기로 커리어를 시작한다. 당시 어려운 가정 형편 속에서 살아왔던 엄정화는 이주일이 운영하던 홀리데이 인 서울에서 코러스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했다. 이때 MBC 합창단을 하면서 연예계의 인맥을 쌓게 되는데,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양현석 등이 있다.
엄정화 가수 데뷔
엄정화는 1989년에 MBC 합창단의 오디션을 합격하며 방송국 합창단원이 되었다. 이후 엄정화는 한 쇼 프로그램에서 배우 최진실의 노래를 도와주게 되었는데, 이것이 계기가 되어 엄정화는 최진실의 소속사에 들어가게 된다. 이후 엄정화와 최진실은 매우 친한 친구 사이가 되었다. 합창단 시절 양수경의 코러스로 참여한 후, 가수 제의를 받아 데뷔를 하게 된다.
엄정화 가수 평가
엄정화는 현재는 김완선, 이효리와 함께 각 시대를 대표한 아이콘격 섹시 여가수로 알려져 있는데, 전성기였던 포이즌 시절부터 김현정과 상당 기간 라이벌 구도를 이루었다. 이 둘을 빼놓고는 90년대 여자솔로가수를 논할 수 없을 정도다. 전성기 이후 2008년 발표한 노래 'D.I.S.C.O' 성공으로 재평가 된 케이스다.
엄정화는 합창단 출신답게 음색이 명료한 편이고 음역대가 매우 넓다. 3옥타브의 음을 별다른 파사지오 구간을 거치지 않고도 진성으로 올릴 수 있는 가수다. 음역대 자체가 워낙 높아 티가 나지 않아서 그렇지 대부분의 히트곡이 3옥 도~레는 기본으로 찍고 가는 노래이다. 다만 성량이 약하고 이로 인해 라이브가 굉장히 불안하다는 게 아쉬운 점.
하지만 또 불안한 와중에도 고음 처리는 다 해내는 신기한(?) 가창력을 지닌 가수이며, 본인의 강점을 잘 알기에 4집 이후부터는 립싱크를 하는 대신 퍼포먼스에 더 힘을 싣고 있다.
엄정화 배우 데뷔
엄정화는 1992년에 배우 심혜진 주연의 영화 《결혼 이야기》(1992년)의 단역으로 출연하면서 영화계에 데뷔하였고, '로얄디' CF로 광고계에 데뷔하였다. 이후 1993년 시인 유하의 첫 감독 데뷔작인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의 주연을 최민수, 홍학표 등과 맡으면서 본격적인 연예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엄정화는 배우로서는 로맨틱 코미디의 주연부터 연쇄 살인범에 이르기까지 연기의 폭에 있어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다. 코미디, 멜로 정극, 스릴러, 액션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맡는 역할의 폭도 상당히 넓다. 빼어난 대사 전달력, 우아함과 섹시함을 오가는 음색을 겸비한 오디오 역시 그녀의 연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력.
엄정화는 애초에 연기자로 데뷔했고 배역을 가리는 일이 없어 다방면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철저한 자기 관리와 다채로운 연기력 덕에 50대에 접어들어서도 주연을 놓치지 않는다. 2003년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 작품으로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 연기상을 거머쥐었고 드라마 아내와 12월의 열대야가 연달아 좋은 평가를 받으며 배우 입지를 탄탄하게 다졌다.
2013년 11월 기준 총 관객수 약 3천만 명으로 최고 흥행 여배우 3위에 올랐다. 엄정화의 배우 이력은 알아도 꽤 흥행한 작품이 많았다는 점은 대중들이 잘 모르는 사실. 물론 천만 영화 해운대의 비중이 크긴 하지만 댄싱퀸을 히트시키는 등 배우로서 흥행력도 꽤 있는 편이다. 2015년 6월 기준으로는 손예진에게 추월 당했지만 여전히 4위에 올랐다.
엄정화 근황
엄정화는 2020년 영화 '오케이 마담'으로 오랜만에 스크린 나들이를 했다. 2022년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은희의 절친이자 오랜만에 제주로 돌아오는 미란 역으로 캐스팅 되었다. 12회~14회 초반 분량에 등장하는 역할이며 30년이 넘는 은희와의 우정과 갈등, 화해를 담은 미란의 모습을 연기했다. 2023년 JTBC 드라마 닥터 차정숙으로 컴백했다.
엄정화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www.instagram.com/umaizing/
댓글